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매우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으나, 그것을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즉 미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이래 시대의 흐름과 배경에 따라 성격이나 모습이 계속 변천되어 왔으며 그 목적 및 기능, 범위 등이 달라져 오면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개념적 특성
의미
개념은 많은 사물, 현상, 관계 등에서 그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고 공통적이 아닌 특성을 버려서 정신적으로 구성한 관념을 말하는 데, 여기에 내포(內包)와 외연(外延)을 지닌다. 사각형에서 ‘각이 넷이다’, ‘변이 넷이다’, ‘폐곡선이다’ 등은 사각형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미술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데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의 개념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이제 미술은 더 이상 어떤 대상을 평평한 캔버스 위에 재현하거나 혹은 인간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식의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선 의미를 가지게 되었
미술교육에 있어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의 미흡함을 지적하고 있다.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볼 때, 미술의 기존 드로잉 위주의 산업적 활용에의 관심에서 진보주의적 방법을 찾으려는 시도에 의해 변화되어 주목 되어진 ‘창의성’이라는 부분에 있어 아동의 미술교육은 큰 의미를 지니게 된
Ⅰ. 개요
향수(享受)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지만 감상의 개념적 정의를 보면 향수는 ‘작품을 보는 것과 또 보여주는 의미’가 있고, 미적 대상에 대한 미적 태도의 수용적 측면으로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나,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재현이 아니다. 그렇지만 자전거 바퀴는 추상적 움직임을 개념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이 외에도 <병 걸이><눈삽>등의 레디메이드가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1917년 제작한 <샘>이 있다. 이 작품은 기성품인 변기에 'R. Mutt'라는 작가 서명을 덧붙여 하나의 작품으로써 가리워진 채로 출품되었다.
의미가 크게 퇴색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전자의 문제가 서구의 개념적 용법에 내포된 창조적 행위의 의미를 기술적 행위로 위축(창조적 정신이나 도전적 태도보다는 만들어진 최종물건의 기술적 완성도를 중시하는 태도로의 왜곡)시켰다는 문제라면, 후자의 문제는 시대착오적이라는 문제라고
미술 작품의 내용적 서술과 해석을 의미하기 때문에, 도상학의 역사는 관념사에 속한다. 먼저 도상학의 두 가지 개념적 유형, 즉 ‘의지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함축된 도상학’과 ‘해석적 도상학’ 을 구분해야 한다. 전자는 시각적 상징과 그림이 지닌 기능 및 의미에 대해 미술가, 주문자 혹은 당시
미술사에서 특수한 봉사를 할 수 있는 영역은 ‘컨텍스트’ 의 논의에 있다. 기호학이 구조주의 진보단계를 쫓아서 사회적으로 작용하는 기호들의 기본적인 역학을 확고히 하기 위해 ‘텍스트’ 와 ‘컨텍스트’ 간의 개념적 관계를 자세히 고찰했기 때문에, 개념으로서의 ‘컨텍스트’의 분석이 특